마디튼튼류마내과/정형외과

관절염/근염

HOME > 관절/통증클리닉 > 관절염/근염

관절통, 근육통
마디튼튼 류마내과와
상의하세요!

류마티스 관절염
  • 여러 관절이 쑤시고 붓고 화끈거리며 뻣뻣한 느낌이 지속됩니다.
  • 균이나 바이러스 등과 싸워야 할 면역체계가 인체를 공격함으로써
    발생하는 전신 질환이며 면역항체검사, 영상검사 등으로 진단합니다.
  • 적절히 관리되지 않으면 심한 관절변형과 기능 장애를 초래하므로
    조기 진단과 적절한 약물치료 및 관리를 요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관절 연골은 일종의 소모품입니다. 개인마다 내구성 차이가 있으나 오랜 육체노동, 가사일 등을 통하여 손가락 관절 및 무릎 연골에 마모가 발생하며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단 장년층, 노년층만의 질환이 아니라 격한 운동을 즐기거나 외상을
입은 경우 젊은 나이에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한 통증과 부종이 동반됨으로써 해당 관절의 사용을 하지 못하면 주변 근육에 근소실, 근위축이 동반되고 퇴행성관절염이 악화되는 악순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디튼튼류마내과에서는 내과적인 약물, 주사치료와 물리치료 등으로 통증을 완화하며 운동치료를 병행할 것을 장려합니다.

관절염의 치료

관절염 치료

약물치료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없애주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계열로 다양한 종류의 치료제가 있으며 진통과 소염 효과가 있습니다.
주사치료
관절강내 약물을 주입하는 방법으로 연골주사(히알루론산 hyaluronic acid sodium: 관절연골 및 관절액의 구성성분)가 통증을 줄여주며 연골의 기능을 도와 뼈를 보호합니다. 프롤로 테라피는 고농도의 포도당을 주사해 통증 부위의 증식을 유도하고 조직을 강화해 통증을 줄여주는 주사 치료 방법입니다.
물리치료
온열치료, 전기치료, 냉치료, 운동치료를 통해 통증을 줄이고 기능을 회복시킵니다.
통풍

통풍은 혈액내에 요산이라는 물질이 관절에 쌓이면서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통풍은 이름처럼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질환으로 결절들이 많이 나타나고 풍성 관절염이라고 하며 신장에 나타날 경우에는 신장 결석을 초래합니다.

근막통증 증후군

'근막'이란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막으로 잘못된 자세스트레스가 누적되어 근막에 변성이 생기면 짧아지고 뭉치며 통증이 발생하고 이 통증이 다른 곳으로 파급되게 됩니다. 근막이나 근육에 통증 유발점이 발견되며, 해당 근육의 통증과 이와 동반된 연관통 등의 여러 증상을 보입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누구나 일생에 한번쯤은 걸리는 매우 흔한 질환이나 섬유근통 같이 매우 심하고 일상생활을 저해하는 양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 1. 국소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 2. 해당 부위의 근육에는 단단한 띠나 결절처럼 만져지는 통증유발점이 존재합니다.
  • 3. 해당 통증 유발점을 손으로 압박하면 국소적인 통증과 함께 연관되는 부위에 쑤시는 듯한 통증이 흔히 발생합니다.
  • 4. 바늘과 같은 것으로 통증 유발점 내에 경직된 띠(taut band)를 자극하면 종종 근육의 국소 연축을 야기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원인

근육의 과도한 사용, 지속적인 수축이나 이완, 외상 등에 의해 근육 자체에 대한 산소 공급 장애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통증 유발점은 뒷목, 어깨 부위, 등, 허리의 근육에 자주 발생하는데, 이 부위의 근육들은 쉬지 못하고 계속해서 과도하게 긴장하기 때문이며 상대적으로 영양분과 산소가 부족하기 쉬워 이런 부위에 통증 유발점이 생기게 됩니다.

근막통증증후군 환자들이 컴퓨터를 사용할 때나 독서, 운전을 할 때의 자세를 옆에서 살펴보면 허리는 의자에 뒤로 비스듬히 기대어 앉아 있고 어깨는 앞으로 구부정하게 하고 있으며 머리는 앞으로 쑥 빼고 있습니다. 장시간 이런 자세를 취하면 뒷목과 어깨 주변의 근육이 쉬지 못하고 계속 긴장해 통증이 생기고 심하면 통증 유발점이 생기게 됩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증상

주로 깊고 쑤시는 듯하며 타는 듯한 느낌의 근육 통증이 특징입니다. 근육을 당기면 통증이 악화되고 운동범위가 제한됩니다. 근육이 약해져 있지만 근육의 위축은 없으며 누르면 아픈 부위가 있는데 이 부위가 통증 유발점이 됩니다. 통증 유발점이 있는 부위의 근육은 밴드처럼 딱딱하게 만져지며,  누르면 이 부위에 통증이 생기는 것뿐만 아니라 주변 다른 부위에도 통증이나 저린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증 유발점이 목 주위 근육에 생기면 두통, 눈 주위 통증, 귀울림(이명),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고, 어깨 근육에 통증 유발점이 있으면 팔이나 손이 저리거나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며, 허리나 엉덩이에 통증 유발점이 있으면 엉덩이와 다리가 저리게 됩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진단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검사는 없으나 근육 초음파를 통하여 근막과 근섬유의 변성과 도플러 초음파를 통하여 혈관 반응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국소적 부위의 통증이 있으면서, 해당부위 압박 시 통증이 유발되며, 신경학적 검사 상 이상 소견이 없는 것이 증명되어야 근막통증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치료

근막 통증 치료

약물치료
소염진통제, 근육이완제, 진정제, 항우울제 등을 사용할 수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아니며, 일시적인 통증 완화 효과를 위해 사용되며 대부분 다른 치료법의 보조 치료로 이용됩니다.
스트레칭
통증을 유발하는 경직된 근육을 반복적으로 이완시켜 근육의 경직을 완화시키거나 풀어주는 방법입니다. 해당 근육에 대해서 1회에 10초씩 10회를 시행하고 최소 하루 3회 이상 시행할 경우 효과적이며, 특히 재발 방지에 필수적인 방법입니다.
마사지
누구나 평소 뻐근하거나 묵직한 통증이 있는 근육을 주물러 주면 시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경직된 근육 속의 통증 유발점이 눌리면서 수축된 근육이 이완되기 때문입니다. 평소 통증이 있는 부위 중 눌러보았을 때 가장 통증이 심한 곳을 엄지 손가락으로 지긋이 10여초간 눌렀다 떼는 것을 반복하면 됩니다.
물리치료
가장 전통적인 치료법 중 하나로 온도차이를 이용한 핫팩, 온열램프, 한랭치료 등이 있고, 기계적 자극을 이용한 초음파 치료, 저에너지 레이저 치료, 전기 치료 등이 있습니다. 통증 유발점 주사 후 물리치료를 하고 집에서 지속적으로 근육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대표적이고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통증 유발점
주사요법
근육 속에 존재하는 단단한 통증 유발점을 찾아서 이곳을 주사바늘을 이용하여 정확히 파괴하면 근육의 경직이 풀려서 통증이 완화되거나 사라지게 되는 원리를 이용한 치료법으로 현재까지 근막통증 증후군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의 하나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초음파를 통하여 근육/근막의 변성이 확인되면 해당 부위에 강한 파동의 충격파 치료를 통하여 단단하게 뭉친 만성 염증을 풀어주고 통증을 완화하며 재생반응을 촉진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4일 간격을 두고 10여회 반복합니다.

마디튼튼류마내과의원 / 스포츠의학클리닉
Tel. 02-2068-6641 / Fax. 02-2068-6642
사업자등록번호 706-96-00678 / 대표자: 구남호
주소: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67길 23 푸르지오 2차 상가 2층(신도림동338)

Copyright ⓒ hu5954.s22.make24.kr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메이크24 바로가기